오늘은 깃허브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깃 이란?
깃은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등의 소스코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깃의 작업 폴더는 모두 기록하고 있어서 추적 가능하고, 언제든 다시 꺼내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저장소라고 보면 된다.
깃허브란?
깃허브는 git을 호스팅 해 주는 웹서비스로, 무료로 이런 저장소의 서버를 유지 관리 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픈소스와 private이 있다.
깃허브에 대한 내용은 정말 방대하고 잘만 사용한다면 정말 좋은 서비스이다. 그렇기때문에 한번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상세히 살펴보고 내가 개발을 함에 있어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잘 고민해보고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나는 웹 사이트를 운영중인데 아직 개발 단계라 코드 수정을 아주 많이 해야 한다. 그래서 변경 사항이 많은데 사이트는 이미 오픈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 도중에 코드를 막 수정하게 되면 사이트에 변화가 생겨 좋지 않다. 그래서 내가 지금부터 소개 할 방법은 깃허브를 이용해서 코드 내용을 백업하고, 백업한 코드를 로컬 환경의 서버에 다운받아서 수정을 한 다음 원래 사이트에 수정 내용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깃허브 가입
우선 깃허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깃허브 사이트로 이동해서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깃허브 주소: github.com/
sign up 버튼을 누르고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회원 가입 과정은 생략하겠다. 나는 이미 아이디가 있으므로 로그인.
2. 레파지토리(프로젝트) 만들기
들어가서 메인 화면에서 레파지토리(repository)를 생성한다. 하나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 쉽다.
예를들면 내가 www.abc.com 이 웹사이트를 운영한다고 하면 이 사이트에 들어가는 많은 소스코드들이 있을 것이다.
html 파일, css 파일, javascript 파일 등의 파일이 많을 것인데, 이러한 모든 파일을 저 레파지토리에 넣고 관리할 수 있다.
새로운 레파지토리를 생성해준다.
생성을 누르면 여려가지 옵션들이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레파지토리 네임은 자신의 프로젝트명을 적어주면 된다. 아무 이름이나 넣으면 된다.
설명은 이 레파지토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어도되고 안적어도 된다.
퍼블릭은 공개 프로젝트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프라이빗은 나에게만 레파지토리 주인에게만 공개되어 있다.
나같은 경우는 나의 개인 프로젝트 백업 및 수정을 위해 사용할 것이기때문에 프라이빗으로 설정했다.
3. 레파지토리에 소스코드 올리기
이렇게 만들어진 레파지토리에 나의 소스코드가 들어있는 작업 폴더를 올려 볼 것이다.
우선 생성한 레파지토리를 클릭해본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빨간 네모가 쳐 져 있는 부분을 이용해서 한번 해 볼 것이다.
설치가 필요하다고 나온다면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나는 예전에 진행을 해놔서 설치 메시지가 뜨는지는 잘 모르겠다...
나는 맥을 이용하기때문에 맥 터미널로 이동한다.
나의 코드가 모여있는 작업폴더로 이동한다.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해준다.
모두 입력을 해 주었다면 레파지토리로 한번 이동해본다.
아래와 같이 readme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터미널로 나의 작업 코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git add . ; git commit -m "dd" ; git push -u origin master
위와 같은 코드를 입력해본다. "dd" 부분은 저장할때 표시되는 메시지이다. 표시하고 싶은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된다.
예를들어 어떤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등의 메시지를 적어주면된다.
git.add . : 이 부분은 현재 폴더를 모두 깃에 올리겠다는 내용이다. 즉 위와 같이 코드를 입력해주면 현재 폴더안의 모든 내용을 깃헙에 업로드 하는데 dd라는 메시지와 함께 올린다는 뜻이다.
한번 실행을 해본다.
위와 같이 뭔가 진행되는 것이 보인다.
레파지토리로 이동해본다.
아래 그림에 보듯이 testgit.html 파일이 dd라는 메시지와 함께 잘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4. 원하는 위치에 레파지토리에 있는 코드 다운받기
그럼 지금 이렇게 잘 올라간 소스코드를 다른 폴더에서 다운받는 법을 한번 알아보겠다.
내가 이 코드를 다운받을 위치로 이동한다. 예를들면 나는 맥의 로컬에서 작업을 하고 이 작업 내용을 AWS 아마존 서버에 올려서 웹사이트를 수정하는데, 맥의 로컬서버에서 작업을 하다가 어느정도 완성이 되었다면 아마존 서버로 원격으로 접속해서 아마존 서버에 해당 내용을 반영한다.
그럼 다른 폴더에 붙이는 법을 한번 알아보겠다.
git clone http://github.com/owner이름/레파지토리이름 만들고싶은폴더명
내가 폴더를 만들고 싶은 위치가 만약 www 폴더이고 그 안에 testgit 이라는 이름의 폴더로 만들고자한다면,
위 코드의 마지막에 만들고싶은폴더명에 testgit을 넣어주면 된다.
그러면 위와같이 진행사항이 표시되면서 폴더가 만들어진다.
아래 폴더를 확인해보면 잘 생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인데, 기존에 이미 testgit이라는 폴더가 존재한다. 나의 서버에서 이미 운영이 되고 있기때문이다. 이미 존재하는 폴더이기때문에 깃헙에서 클론 해 줄때에는 testgit2라고 이름을 만들어줬다.
그 다음에 할 일은 testgit 폴더명을 다른 폴더명으로 바꾸고, testgit2 폴더명을 test폴더로 바꿔줄 것이다.
그래야 순식간에 코드가 수정되는 것이다.
mv testgit testgit3; mv testgit2 testgit; rm -rf testgit3; chmod 707 testgit
터미널에 위와같이 작성하면 testgit 을 testgit3 으로, testgit2을 testgit으로 바꿔주고 동시에 기존폴더인 testgit3를 삭제하고testgit폴더의 권한을 변경해주는 명령어이다.
입력하고나면 다음과 같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깃허브를 이용해서 다른 작업환경에서 작업을 하고 그것을 백업, 업로드 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이 외에도 깃허브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주 무궁무진하고 잘 사용하면 너무 좋은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처음에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복잡할 수 있지만 한번 익혀두면 이게 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위 과정에서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내가 운영하는 서버환경에서 깃헙에 올리는 코드를 스크립트로 해서 크론탭에 넣어두면 백업을 주기적으로 해 줄 수 있다.
깃헙에 내 소스 코드를 백업할 때 혹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묻는다면 묻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git config credential.helper store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도 포스팅 해보겠다.
그럼 모두들 Happy Coding!
'프로그래밍 >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p] macOS php 파일이 텍스트로 인식 될 때 해결법(아파치-php 연결) (0) | 2020.09.29 |
---|---|
[git] 깃허브 repository(레파지토리) 삭제하기 (0) | 2020.09.24 |
MySQL 백업 및 복원 방법 (0) | 2020.09.17 |
macOS MySQL 설치 및 제거 방법 (0) | 2020.09.17 |
우분투에서 XX packages can be updated. 메시지 나올때 (0) | 2020.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