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삼항연산자는 조건문을 보다 간결하게 작성할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문법이다.

다음과 같이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건 ? true일때 : false일때

 

보통 삼항연산자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조건에 따라서 변수에 들어갈 값이 달라지는 경우이다.

한번 예를 들어보자.

 

const word = 'hello';
let text = '';

if(word.length > 3){
	text = '3글자보다 많네요!';
}else{
	text = '짧은 단어입니다!';
}

console.log(text); // 3글자보다 많네요!

 

위 코드의 내용을 살펴보면 word의 길이가 3보다 크면 '3글자보다 많네요!' 라는 문구를, 그리고 3보다 작거나 같으면 '짧은 단어입니다!' 라는 문구를 출력하는 단순한 코드이다.

 

여기에서 text 라는 변수는 조건에 따라서 서로 다른 문구가 저장된다.

이 코드를 삼항연산자를 이용하여 바꾼다면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const word = 'hello';
let text = word.length > 3 ? '3글자보다 많네요!' : '짧은 단어입니다!';

console.log(text); // 3글자보다 많네요!

 

 

삼항 연산자를 사용하면 이렇게 조건문의 길이를 매우 단축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같은 문장을 아래와 같이 풀어서 쓸 수도 있다.

 

const word = 'hello';
let text = word.length > 3 
	? '3글자보다 많네요!' 
	: '짧은 단어입니다!';

console.log(text); // 3글자보다 많네요!

 

 

 

아래와 같이 조건을 두개 이어 붙여서 쓸 수도 있다.

 

const sentence =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습니다.';
let text = sentence.length < 3 
  ? '너무 짧아요'
  : sentence.length > 10
    ? '너무 길어요'
    : '적당합니다!'
    
 console.log(text); // '너무 길어요'

 

 

지금까지,

if 조건문을 삼항 연산자를 이용해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