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요즘 오전에 하고있는 택배 일에 대해서 한번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택배 상하차, 분류 작업이 정말 어렵다고들 알고 계십니다만

 

사실입니다.

 

첫날 일해보고나서 '아 이건 아니다' 라고 생각하고 일주일 쉬었던 기억이 나네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지금은 꽤 적응해서 열심히 일 하고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제대로 된 직장생활을 못하시는 분들도 많고,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나 구직하시다가 지금 시점에 실직상태가 장기화되시는 분들이 물류센터나 건설현장같은곳에서 일용직으로 많이들 알아보시는데 물류 일에 대해서 좀 적어보려고 합니다.

 

공장 내부
공장 내부

공장 내부2
공장 내부2

현장 내부의 모습입니다.

 

저는 오전에 일을 하는데 (7시~11시) 저 카트에 담겨있는 물건들이 전날~ 당일 오전까지 센터로 모여든 택배 물품들입니다.

저 물건들이 분류를 거쳐서 택배 기사님들의 땀을 통해 고갱님들의 집까지 안전하게 배송이 됩니다.

 

내부에서는 다양한 작업을 하는 분들이 여기저기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계시고 여러 포지션, 그리고 배송 지역별로 여러 파트에서 많은 기사님들이 작업을 하십니다.

 

아무래도 일이 꽤나 힘들고 바쁘다보니 여성분들은 없고 주로 남자분들인데 건장한 남성 기준으로도 꽤 강도가 있는 일입니다.

그래도 실내에서 하기때문에 날씨의 영향이 조금 덜하지만 일을 다 마치고 집에 갈때쯤 되면 옷이 땀으로 흠뻑 젖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제가 주로 하는 업무는 저 파랑색 카트안에 담겨있는 물건들을 레일 위로 올리는 일이고, 그렇게 레일을 따라 물건들이 이동해서 각 택배기사님들의 트럭으로 이동하고 기사님들은 트럭에 물건들을 담고 배송을 위해 출발하십니다.

공장 컨베이어 벨트
공장 컨베이어 벨트

저렇게 레일을 따라서 여러 물건들이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럼 택배 상하차 일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이건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다른 기사분들과 생각이 다를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장점

- 일일 급여 지급

 

  급여가 당일날 바로바로 지급이 된다는 점이 하나의 장점입니다. 일 끝나고 집에가는 도중에 입금이 됩니다. 급여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당일 바로 지급되는 부분은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일입니다.

 

- 오전시간 이용

 

  저같은 경우는 아침잠이 많고 게으른 편이라서 보통 일이 없으면 오전 늦게까지 자거나 심할땐 오후까지 잘 때도 있습니다. 근데 이 일은 오전 7시에 시작하기때문에 5시반에 일어나야합니다. 자연스레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제가 오전 일 위주로 알아본 이유이기도 한데요. 저는 여태까지 제가 불면증인 줄 알았는데 이 일을 하면서 밤 11시가 그렇게 늦은 시간인줄 몰랐습니다...ㅠㅠ

아침 일찍 일어나서 돈도 벌고 오후시간은 온전히 활용할 수 있어서 하루가 길어지고 유익하게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비교적 자유로운 출근

 

  일반적인 회사나 아르바이트는 정해진 요일에는 꼭 출근을 해야하는 구조이기때문에 몸이 힘들거나 부득이하게 빠져야 하는 날에도 어쩔 수 없이 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류일은 보통 일용직이기때문에 부득이하게 빠져야하는 경우 통보를 하고 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고정적으로 나가는 경우는 주말에 스케줄을 얘기하면 그 스케줄에 맞게 일을 배정해주기때문에 또하나의 장점입니다.

 

- 보람의 극대화

  

  몸을 쓰는 일이다보니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은 일정량의 땀을 배출해줘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어디서 들은 적이 있는 데 정말 공감이 됩니다. 일을 끝나고 집에 돌아갈때 정말 상쾌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집에와서 씻을때면 콧노래가 절로 나오죠. 보람차고 넘치는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몸을쓰는 일이라 머리쓰는 일에 비해 확실히 스트레스도 덜하고 단순작업이다보니 마음이 편합니다. 

 

- 일찍 끝나도 같은 급여! 늦게 끝나면 추가 급여!

  

  사실 이 부분이 정말 메리트가 있는데요. 요일별로 물량이 많은 날과 적은 날이 있습니다. 물량이 적은날에는 10시 이전에 끝날때도 있는데그래도 11시까지 일한것으로 쳐서 급여가 지급됩니다. 정말 행복한 날이죠. 반대로 추가 작업을 하게 될 경우 1.5배 급여가 지급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늦으면 확 늦는게 낫고 일찍 끝날때는 아예 일찍 끝나는게 좋습니다. 

 

단점

- 꽤나 높은 강도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일의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빨리 해야 지연되는 일이 없어서 쉬는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정해진 휴식시간이 없고 중간중간 작업 상황에 따라 쉬는 구조입니다. 그러다보니 4시간정도를 쭉 일해야하다보니 끝날때 쯤 되면 정말 진이 빠집니다. 이 부분은 어떤 일용직도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각오는 하고 시작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 한 일주일정도 이상 하면 금방 적응을 하게 됩니다.

 

- 공장 특성상 위험한 환경

 

  아무래도 물류센터가 기계도 많이 돌아가고 물건들이 위에서 레일을 따라 움직이기때문에 조금 위험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그리고 작업속도를 빠르게 해야하기때문에 잘못하면 카트에 부딛힐 수 있고 항상 조심을 해야합니다. 어느 현장이나 조심해야하기때문에 이런 물류센터나 공장같은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실 단점은 그다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집에 돌아갈때 땀이 흠뻑 젖은채로 가다보니 주위사람들의 눈치를 조~금 봐야하는 정도? 그런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겠네요.

 

어쨌든 조심 또 조심해서 일 해야합니다. 안쓰던 근육을 많이 쓰기때문에 몸이 다치지 않게 조심해야하는것도 있고요.

 

이정도로 제가 일 한 후기 및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 드려봤습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일용직 일자리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들 몸조심하시고!!

 

하루빨리 이 상황이 개선되어 다들 좋은 상황이 오길 바랍니다.

 

모두들 힘내시고 파이팅입니다!!

 

아래는 현장 사진 몇장 더 보여드립니다.

민감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블러 처리 하였습니다. 감안해서 봐주세요 ^^

 

 

공장내부3
공장내부3

공장내부4
공장내부4

공장내부5
공장내부5

 

모두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728x90
반응형
LIST